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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2-08-26 18:43
경호관리론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4,898  

1. 자신이 가장 처음 했던 사무는 무엇인가?
2. 일상에서 항상 관리하는 대상을 설명할 수 있는가?
3. 사무관리를 잘 하려면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가?
1. 사무의 개념화
“사무”는 조직이나 단체 운영에서 사용하는 각종 정보 작성, 전달, 보관하는 작업을 포괄적으로 아우르는 말이다.
 사무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고 가정에서 처리하는 사무부터 기업이나 국가에서 처리하는 사무까지 광범위하다.
 사무에 관한 사항은 생산, 재무, 인사, 마케팅을 포괄하며 마지막에 환류를 거치면서 사무의 재생산이 이루어진다. 사무는 다른 사무와 연결되어 있으며 조직이 생존하는데 필요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2. 관리의 개념화
관리는 조직 목표를 설정, 계획 수립, 인적·물적 자원 조직화, 구성원 조정과 통제 과정을 거친다.
 관리는 일정한 목적을 효과적으로 실현하는데 필요한 각종 요소를 적절히 결합, 운영, 지도, 조정하는 기능을 말한다.
 정부나 기업이라는 조직관리(management)에 관한 개념은 수많은 사람이 시도했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보통 관리는 인간에 관한 것이다. 관리에서 지칭하는 과업은 서로 다른 기술과 지식을 가진 사람이 공동의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 사무관리와 조직
사무관리는 조직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Plan)·실행(Do)·통제(See)하는 과정을 말한다.
 기업 형태를 구분하는 기준은 여러 가지다. 일단 사(private)기업과 공(public)기업이다.
 이렇게 사무관리는 전문성이 높을수록 유리하며 인간관계도 소홀히 하면 안 된다는 점에서 광범위하다. 과거에는 단순 일 처리를 사무관리로 생각했지만 지금은 결코 그렇지 않다. 기본적으로 사무관리는 용이성, 정확성, 신속성, 경제성을 원칙으로 한다.


관리자 22-08-26 20:21
 
사무관리는 조직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 시행, 통제하는 과정을 말 한다. 기업에서는 생산 목표를 관리하는 행위, 정부에서는 정책 관리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그 운영 요소에는 사람, 목표, 영역, 활동 사항이 복잡하게 얽혀 있으며,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 작용한다.

의사소통능력은 상대방과 대화를 나누거나 문서로 의견을 교환할 때 일어난다. 기본적으로 상호 간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다.

기안은 조직 의사 결정에 필요한 문안을 작성하는 행위다. 기안이 필요할 때는 결재를 받을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또는 접수 문서를 처리할 때, 지시 사항을 보고할 때, 법령에 따를 때가 있다. 기안하기 전에 기안자는 반드시 기안 내용에 관련된 사항을 파악하고 유사 사례 등을 검토해야 한다.

 초안을 작성할 때는 마음껏 고쳐도 무방하다. 오히려 많이 고쳐야 실제 문서 작성에서 오류를 줄인다. 만약 기안문이 길어지면 설명(첨부) 자료를 붙여서 이해를 돕도록 작성한다.
기안문은 두문, 본문, 결문 으로 구성한다.

문서 결재에서 문서는 해당 행정기관장의 결재를 받아야 한다. 결재할 수 있는 사람이 휴가, 출장, 그 밖의 사유로 결재할 수 없을 때는 그 직무를 대리하는 사람이 대결하고 내용이 중요한 문서는 사후에 보고한다.

 보통 결재는 규정에 따라 소관 사항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이 직접 그것을 결정하는 행위다. 전결은 결재권을 위임 받은 사람이 하는 것이며 대결은 결재권자의 사정에 따라 결재할 수 없을 때 직무를 대리하는 사람이 한다. 전결 사항인지 대결을 해야 하는지 여부는 규정에 따르더라도 평소 충분한 합의가 있어야 한다.

결재는 규정에 따라 소관 사항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이 직접 그것을 결정하는 행위다. 전결은 결재권을 위임받은 사람이 하는 것이며, 대결은 결재권자의 사정에 따라 결재할 수 없을 때 직무대리권자가 하는 것이다.
관리자 22-08-26 20:28
 
행정지원관리는 조직에서 추천하는 각종 행사를 그 목적에 맞게 계획을 세우고 운영하며 사후 관리하는 업무를 말한다.

총무는 조직에서 많은 업무를 맡아서 해야 하는 일종의 해결사면서 종합센터다. 만약 조직에서 재정을 담당하는 사람이나 부서가 없거나 명확하지 않다면 재무관리까지 총무가 담당한다.

 흔히, 동호회, 향우회, 동창회에서 총무는 통장 출입금을 관리한다. 이를 조직에서 재무관리라고 부르며 조직 가치 극대화 목표를 달성하는데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재정을 조달하고 운용하는 활동이다. 보통 조직의 가치는 자산 가치를 말하며 위험관리까지 포함한다. 위험은 어떤 행위의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특히, 거래 규모가 크면 불확실성이 커진다.
총무의 역량은 자원관리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하다.

총무보안관리는 조직 자산을 보호할 목적으로 사전 예방과 사고 발생 대응능력을 모두 말한다. 보통 보안 관리는 총무의 고유한 역할이라기 보다 전담 부서(상황실 등)이 운영된다. 주로 활용하는 역량은 직업윤리(정보 유출 방지), 자원관리능력(시설 보안)이다.
보안관리 업무는 인적보안관리, 시설보안관리, 정보보안관리, 문서보안관리(대외비)

인사관리에서 직무분석 평가는 직무수행 요건에 관한 것으로 인사고과는 개인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고 이를 바탕으로 임금관리, 승진, 해고, 이동, 교육훈련 계획을 수립한다.
관리자 22-08-26 20:33
 
프로젝트 관리는 조직에서 새로운 사업 프로그램 등을 실시할 때 사용하는 개념으로 신규사업, 신규 프로그램에 관련된 인력, 물자, 비용, 시간 등을 전반적으로 관리하는 행위를 프로젝트관리라고 한다.

보통 기업은 소비자의 구매를 전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그것은 소비자 욕구를 만족시킨다. 소비자 욕구 만족에 관한 활동을 마케팅이라고 한다. 좁은 의미로 마케팅은 기업이 생산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는 행위다. 넓은 의미로 마케팅은 소비자 욕구 만족에 관한 적극적인 기업의 노력이다.

 기업은 소비자 욕구를 미리 파악해 이를 충족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 유통, 판매하는 활동을 “마케팅”이라고 한다. 소비자 중심, 소비자 만족 등과 같은 개념과 연결되며 만족 극대화를 기업의 목표 추구로 정한지 오래다.
마케팅 활동을 구성하는 것은 제품, 가격, 유통, 촉직을 말한다.

“평가”는 다른 말로 “통제”를 뜻한다. 어떤 사업이나 프로그램의 집행이 끝난 다음 평가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통제는 그러한 과정을 잘 관리하는 활동을 말한다. 평가나 통제를 부정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조직이 생존하는데 평가와 통제가 냉정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어려움을 겪는다.

 평가 또는 통제는 조직이 계획에 따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어떤 조치를 하는 과정이다. 수립한 계획대로 잘 되는지 여부를 확인한다는 의미다. 목표와 실행의 차이를 수정하는 과정으로 볼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조직 구성원은 모두 통제에 참여한다. 워낙 환경이 불확실한 경우가 많고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가 쉽지 않다.
조직구성원 성과 향상에 필요한 과정은 인사평가이다.

경영평가 수행은 평가하는 사람을 구성해서 실제 평가 활동을 진행하는 모습을 말한다. 이는 평가 결과를 정리하고 공유(Feedback)할 때까지 계속된다. 주로 활용하는 역량은 의사소통, 문제해결, 조직이해라고 할 수 있다.

의전 관리는 경영진과 조직에 관련된 각종 행사나 회의를 지원하는 일이다. 다만, “의전”이라는 표현은 조직 내부에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상대방”에게 예의를 갖춘다는 의미가 강하다. 주로 활용하는 역량은 문제해결, 조직이해, 의사소통이다.
상대방에게 예의를 갖추고자 행하는 업무는 의전관리업무라 한다.